[추천] 싸이월드의 귀환..? 언제..?
본문 바로가기
추천

[추천] 싸이월드의 귀환..? 언제..?

by 리아파파 2021. 7. 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아파파입니다.

 

90년대생이 가장 많이 이용했던 사이트 중 하나인 싸이월드가 재오픈한다는 소식을 접했었는데요.

저도 싸이월드를 사용했던 유저로서 많이 기대되었습니다.

2021년 3월에 서비스 개시를 계획했지만 아직까지 연기가 되고 있는데요.

관련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1. 데이터 이전

싸이월드에는 약 1100만 회원의 개인정보, 사진 170억 장, 음원 5억 1000만 개, 동영상 1억 5000만 개가 담겨있습니다. 이 용량은 3~4PB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1PB=1024TB 임을 고려하면 입이 쩍 벌어질만한 용량인데요. 하드디스크에서 데이터 장애가 발생하여 복원이 불가능할 뻔했다고 합니다. 현재 데이터는 모두 이전 완료됐다고 전해졌습니다.

 

2. 연기 이유

가장 큰 이유는 해킹 공격인데요. 로그인 서비스를 겨냥한 중국발 해킹 시도가 80건 이상 포착되었다고 합니다. 현행법상 해킹 등 정보통신망 침해 사고가 일어나면 정부에 신고를 해야 하지만 싸이월드 측에서는 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선 싸이월드의 지연 사유가 과연 진짜 해킹 공격에 인한 것인지 의구심을 표하고 있습니다.

 

3. 변화

싸이월드 사용 당시 사진은 해상도가 낮습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싸이월드는 고화질 해상도 변환 기업인 에스프레소 미디어, 서울대 인공지능(AI) 기업인 스누아이랩 등과 제휴해 저해상도의 사진ㆍ동영상을 고해상도로 변환하는 기능을 개발 중입니다.

4. 관련 주식

싸이월드 정상화 프로젝트에 투자자로 참여한 스카이이앰엔은 싸이월드 대표로부터 싸이월드 서비스 운영권을 인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싸이월드의 대표는 체불 임금 액수인 10억 원을 받고 싸이월드를 넘겼다고 합니다. 또한, 스카이이앤엠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초록뱀미디어도 상승 마감했습니다.

또한, 인트로메딕도 싸이월드에 투자자로 참여했는데요. 과거 싸이월드에서 사용하던 도토리가 싸이월드 코인으로 발행되는데 인트로메딕이 투자사로 참여했으며, 싸이월드 내 결제시스템인 싸이 페이를 개발 및 서비스 운영까지 한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싸이월드 관련 정보를 찾아보았는데요.

어마어마한 데이터가 고해상도로 변환까지 된다면 더 커진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할지 가늠이 가지 않네요.

누군가에게는 추억이고 누군가에게는 이불 킥이 될 수 있는 사진과 영상들!

싸이월드가 하루빨리 부활되어 추억 속에 잠기고 싶네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