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음식
본문 바로가기
운동

[운동] 무릎 관절에 좋은 운동, 음식

by 리아파파 2021. 7. 2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아파파입니다.

 

 

최근에 무릎에 통증을 느낀 경험이 있는데요. 자세가 좋지 않아서인지, 무릎을 많이 써서 그런지 모르겠더라고요. 요즘 저처럼 젊은 사람들이 운동을 많이 즐기면서 무릎 통증을 느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무릎 관절에 무슨 운동이 좋은 지 찾아보았습니다.

 

 

 

 

1. 걷기

꾸준히 걸으면 체지방을 태울 수 있고 심폐기능도 강화되는데요. 걷는 동안 뼈에 지속적인 자극이 가해져 뼈 밀도가 높아지고 관절은 더 유연해진다고 합니다. 걷기는 달리기보다 무릎 관절에 충격을 덜 주면서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무릎 관절을 튼튼하게 만들고 무릎 질환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걷기 운동을 할 때는 경사가 심하거나 울퉁불퉁한 길은 피하고 평지에서 천천히 걸어야 합니다. 1주일에 3일 이상, 하루에 약 30분 정도씩 중등도의 강도로 걷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2. 수영

물의 부력은 체중에서 받는 충격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를 적게 주고 부상의 위험도 완화시켜 주는데요. 관절 통증이 심하신 분들이라면 물속에서 걷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다리를 접었다 펴면서 물을 모아 차야 하는 평영은 무릎관절에 오히려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자전거 타기

야외에서 울퉁불퉁하거나 경사진 길을 따라 자전거를 타면 오히려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자전거 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전거는 무릎을 많이 움직여 무릎관절에 해로울 것이라 생각하지만, 강약을 조절하며 실내에 고정된 실내 자전거를 타면 효과적으로 무릎의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내 자전거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낮은 강도로 30~40분가량 운동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4.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마늘, 부추, 양파 같은 채소나 양배추, 등 푸른 생선 등이 있습니다. 또 칼슘의 골밀도를 높여주는 멸치, 김 등도 관절에 도움이 되는데요.

양배추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칼슘과 비타민K가 골밀도 유지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양배추에는 ‘설포라판’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이 관절 파괴를 유발하는 효소를 차단해 관절염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양파나 부추 같은 채소는 단백질을 단단히 결합하도록 만들어주는 유황성분이 풍부합니다. 유황성분은 연골 조직을 손상시키는 효소를 억제해 섭취 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과하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이든 음식이든 적당히 개인에 맞게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더운 여름에 무리하지 마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