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콜레스테롤 의미, 낮추는 방법, 낮추는 음식
본문 바로가기
추천

[추천] 콜레스테롤 의미, 낮추는 방법, 낮추는 음식

by 리아파파 2021. 8. 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아파파입니다.

 

 

 

현대인은 인스턴트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이런 음식들에는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원인이 들어있습니다. 그렇다고 콜레스테롤이 무조건 나쁜 건 아닌데요. 콜레스테롤의 의미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음식을 찾아보았습니다.

 

 

 

1.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지질의 한 종류로 소수성 성질을 가진 스테로이드 계열의 유기물질입니다. 또한, 막의 구조적 통합과 유동성을 유지해 주는 동물 세포막의 필수적인 구조 성분이기 때문에 모든 동물세포 안에서 생합성됩니다. 동물 세포는 콜레스테롤이 있기 때문에 식물에서와 같이 세포벽에 제한되지 않고 세포의 형태를 변형시키고 이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낮추는 방법

-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을 피한다.

일반적으로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고밀도 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모두 높아지는데요. 좋은 콜레스테롤 외에도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같이 올라가기 때문에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건강한 성인들의 일일 포화지방 섭취량을 총칼로리의 7% 미만으로 제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하네요.

 

- 식이섬유를 섭취한다.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을 낮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인데요. 수용성 섬유소는 직접적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포도당이 흡수되는 속도를 지연시켜 총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낮은 열량으로 포만감을 준다고 하네요.

 

- 주기적으로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을 30분 정도 하게 되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수치는 올릴 수 있습니다. 운동은 동맥을 가로막는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걷어내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연구에 따르면, 본인의 최대 심박수의 90% 강도로 운동을 한 사람들에게 콜레스테롤 수치의 변화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3. 낮추는 음식

- 마늘

마늘에는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묽게 하는 작용을 통해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알리신이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알리티아민으로 변해 피로 해소에도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하네요.

 

 

- 버섯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줄여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체지방 축적을 억제해 살을 빼는데도 좋으며, 간에 쌓인 지방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상추

상추에는 혈액을 정화시키는 데 좋은 철분이 풍부한데요. 혈액의 양을 증가시키고 맑게 해주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상추 줄기에 있는 우윳빛 유액에 함유된 락투카리움 성분은 신경안정 작용을 해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들을 알아보니 많은 분들이 고기 드실 때 같이 섭취하는 음식들 같네요.ㅎㅎ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이든지 적당히 섭취하는 게 좋아보입니다! 다들 콜레스테롤 챙기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