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고혈압 정의, 원인, 증상, 예방법
본문 바로가기
추천

[추천] 고혈압 정의, 원인, 증상, 예방법

by 리아파파 2021. 8. 1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아파파입니다.

 

 

 

화가 나는 일이 생기면 혈압 오른다고 하죠?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그로 인해 많은 질병까지 가지게 되었는데요. 그중 우리 부모님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정의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액의 압력은 심장이 수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 가장 높은데, 이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또한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가장 낮은데, 이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약 30%가 이러한 혈압이 높아진 증상인 고혈압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네요.

 

 

 

2. 원인

고혈압의 90~95% 는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고 합니다.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를 본태성 혹은 일차성 고혈압이라고 하는데요. 나머지 5~10%는 원인이 밝혀져 수술이나 특정 약물에 의해 치료할 수 있는 이차성 고혈압입니다.


- 일차성 고혈압

정확한 발생원인은 알 수 없지만 몇 가지 요인들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이 비만, 스트레스, 음주, 흡연, 고염식이 등 여러 환경인자에 노출되었을 때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차성 고혈압

원인으로는 신장질환, 내분비질환의 일부, 임신중독증, 자간증, 혈압을 상승시키는 물질을 분비하는 종양, 신경성 방광증, 요로 폐쇄증, 약물 복용(소염진통제, 경구 피임약, 스테로이드계 약물 등) 등이 있습니다.

 

 

3. 증상

고혈압은 거의 증상을 동반하지 않으며, 종종 건강검진을 통하거나 다른 문제로 건강관리를 모색하면서 확인됩니다. 고혈압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어지러움, 현기증, 귀울림, 시력 저하 또는 실신에 더하여 두통을 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고혈압 자체보다는 연관된 불안감에 관련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4. 예방법

- 주기적인 혈압 점검

혈압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혈압이 조금 오른다고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만약 계속 혈압이 높게 측정되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 날은 조심하기

외출 시에는 옷을 충분히 갖춰 입어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하며 또한 적절한 실내 온도 유지도 중요합니다. 실내온도가 1℃씩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이 1.3mmHg, 이완기 혈압이 0.6mmHg 올라갑니다.

 


- 소금 섭취량 줄이기

소금은 우리 몸을 붓게 하고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평소 음식에 첨가하는 소금이나 간장의 양을 반 이하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금연 및 금주

담배는 직접 혈압을 올리지는 않지만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중요한 위험요소입니다. 또 술을 마시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 운동

추위는 몸을 움츠리게 하는데요. 따뜻한 날 오후에 빨리 걷기,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4일, 30~45분씩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영도 좋지만 수영 후에는 몸과 머리 등을 완전히 말려서 따뜻하게 한 후 밖으로 나와야 합니다.

 

 

 

'무언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고혈압! 증상을 살펴보니 일반적으로 몸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별 다를 바가 없네요. 그래서 사람들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다들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