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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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by 리아파파 리아파파 2021.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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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리아파파입니다.

 

 

 

최근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겪었는데요. 제 생각에는 아침에 빈 속으로 커피를 마셨던 것이 원인 같습니다. 커피가 정말 원인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 찾아봤는데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사 습관이라고 해요.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찾아봤습니다.

 

 

 

1. 양배추

세계 3대 장수 식품 중 하나인 양배추는 비타민 U 성분이 풍부해 위장 점막을 보호 및 강화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비타민K가 함유돼 위장 내 염증에 의한 출혈을 지혈하며 양배추 성분 중 하나인 ‘메틸 메티오닌 술포늄 클로라이드’는 항암효과가 있으며 특히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양배추의 영양성분을 파괴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오래 익히는 것보다 되도록 살짝 데치거나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꿀

미네랄과 비타민 함유량이 높은 꿀은 몸을 따뜻하게 해 소화력을 촉진시켜 줍니다. 항산화 성분 다량 함유로 신진대사와 노화 예방에 좋은 꿀은 항균 작용으로 위염과 식도염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꿀은 물에 한 컵 정도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식도나 위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속 쓰림 방지를 위해 식후 음용이 좋다고 하네요.

 

 

 

3. 마늘

마늘은 신경안정과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켜 소화 기능을 개선시켜 주며, 주성분인 '알리신'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소장과 대장의 운동도 활발하게 해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또 강력한 살균 작용으로 식중독균 등을 제하는데요. 신진대사 촉진과 빈혈 완화, 저혈압 개선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하네요.

 

 

 

4. 감자

대부분 전분인 감자는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B1, C가 풍부합니다. 칼륨이 많이 든 관계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타닌 성분이 포함돼 있는데요. 타닌은 위산의 과다 분비를 억제시키고 헬리코박터균도 제거합니다. 소화 흡수에도 도움이 되는 감자는 음식의 역류를 완화시켜주며, 식도 점막 염증 개선에 간접 효과가 있습니다. 

 

 

 

꿀팁) 많은 분들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 양배추 즙을 드시는데요. 양배추 즙 같은 경우는 유기농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잎사귀가 겹겹이 붙어있어 농약과 화학비료가 100%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기름진 음식과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서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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