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
본문 바로가기
운동

[운동]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

by 리아파파 2021. 8. 3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아파파입니다.

 

 

최근 다리가 붓고 통증을 느낀 적이 있어 인터넷으로 찾아봤는데요. 하지정맥류의 주증상에 다리 부종을 비롯한 저림, 당김, 경련, 중압감, 팽륜감, 피로감, 열감 등 수많은 다리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을 찾아봤습니다.

 

 

 

1. 스트레칭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 중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다리 스트레칭인데요. 혈액순환 장애가 주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하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트레칭을 반복하는 것이 하지정맥류 예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휴식 시간마다 다리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따로 시간을 내기 힘들거나 스트레칭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발목을 돌리거나 발가락을 구부렸다 펴는 등 간단한 동작만으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리를 꼬고 앉거나 타이트한 하의를 착용하는 등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좋지 않은 습관을 삼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수영

물속에서 하는 수영은 다리에 중력이 작용하지 않아 하체 가중이 적습니다. 때문에 큰 힘을 들이지 않더라도 적극적인 운동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요. 또한 반복적인 다리의 움직임은 정맥혈의 순환을 돕고 정맥벽을 강화해주면서 혈액이 멈추지 않고 잘 흐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가벼운 걷기, 수영

걷기나 수영과 같은 운동은 종아리 근육을 강화해 정맥혈의 순환을 촉진하므로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맥혈관벽의 강도와 탄력을 강화하고,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정상화하는 센시아와 같은 센텔라 정량추출물 성분의 정맥순환 개선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체중 조절, 음식 조절, 다리 올리기, 편한 신발 신기, 흡연 및 음주 자제하기 등 생활요법과 운동, 약물요법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공중 자전거 타기

공중 자전거 타기는 바닥에 등을 대고 누운 후 다리를 공중으로 들어 마치 자전거 페달을 밟듯 굴러주는 운동입니다. 허벅지와 종아리를 자극시켜 뭉친 다리 근육을 풀어주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하지정맥류 발생의 예방은 물론 하체 비만의 해결에도 효과적인데요. 하루 약 400회 정도가 적당하며 자세를 꾸준히 유지하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리에 몰려있던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가기 위한 근육 운동과 혈관 강화을 꾸준히 해준다면 하지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들 자리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더라도 간단한 발목, 발가락 운동을 통해서 건강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 변비에 좋은 운동  (10) 2021.09.29
[운동] 당뇨에 좋은 운동  (7) 2021.09.05
[운동]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  (36) 2021.08.20
[운동] 오십견에 좋은 운동  (60) 2021.08.13
[운동] 허리 건강에 좋은 운동  (18) 2021.08.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