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류호정, 그녀는 누구인가
본문 바로가기
인물

[인물] 류호정, 그녀는 누구인가

by 리아파파 2021. 7.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리아파파입니다.

 

 

 

최근 류호정 님과 관련된 기사를 접했는데요. 퍼포먼스를 많이 하시는 분 같더라고요. 현재까지 국회의원분들이 이런 파격적인 퍼포먼스를 한 적이 없어서인지 개인적으로 충격이었는데요. 류호정 님에 대해 궁금해져서 찾아보았습니다.

 

 

 

 

1. 인적사항

1992년 8월생인 류호정 님은 경남 창원시 의창구에서 출생하였습니다. 그녀는 창원도계초등학교, 창원반송여자중학교를 졸업해서 창원 경일여자고등학교를 거쳤는데요. 이화여대 시절, 게임 동아리의 회장을 지냈으며 전국 e스포츠 대학 연합회 에카 총무를 지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도 팀으로 참가했고 게임 웹진과 인터뷰를 한 적이 있다고 하네요. 

 

 

 

2. 사회생활

졸업 후 게임회사인 스마일게이트에 입사해 모바일 IO 스튜디오 기획팀, 마케팅팀, 게임 모델 등으로 재직했습니다. 재직 당 시 사내 성폭력 피해를 당한 후배를 도와 징계위원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적이 있는데요. 그녀의 주장에 따르면 사건의 가해자가 여러 부하 여성 직원들의 볼을 쓰다듬고 어깨 등을 만지는 성추행으로 소문이 파다했지만 어느 누구도 그를 신고하진 않았는데 이후 한 피해 사원이 이를 고발했고 해당 후배 사원은 류호정에게 증인 출석을 부탁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아프리카 TV와 트위치에서 게임 방송을 진행하였는데요. 종합 게임 스트리머로써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하스 스톤 그리고 카오스 마스터즈 등 다양한 게임 플레이를 방송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대리 논란이 있었으나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게임에서 다이아까지 대리를 맡겼지만 게임 실력 자체는 평균을 웃도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히오스라는 게임에서 골드 5로 떨어진 적이 있으나 금세 회복하는 등 기본적으로 피지컬은 갖춰진 상태라고 합니다.

 

 

3. 정치활동

그녀는 정의당에 입당하였고,성남시위원회 부위원장, 경기도당 여성위원장, IT산업 노동 특별위원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를 선언했는데요. 공약으로 포괄임금제 폐지 제도화, 근로기준법상 차별금지 기준 강화, 남성 육아휴직 의무화, 전태일 3 법 국회 통과 등을 제시했습니다. 또 1가구 다주택 중과세, 청년기초가산제도입 등을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국회의원 출마 이유에는 "노조를 만들면 해결될 줄 알았지만 그것만은 아니었다"라고 밝혔는데요. 게임업계 노조들이 단기간에 많은 것을 이뤄내긴 했지만 노조를 통해서 집회, 협약 등도 진행했고 그래서 여전히 노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모든 회사에 높은 조직률의 노조를 만드는 게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었다고 합니다.​

 

 

 

4. 논란

위에서 언급했던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대리 플레이 사건인데요. 이화여대 재학 당시 남자 친구였던 강만식 님이 류호정 님의 계정으로 다이아까지 대리 플레이를 하였습니다. 이후 대리 사실이 밝혀지자 이화여대 게임 동아리 회장직을 사퇴하고 사과문을 올렸다고 하네요. 하지만  본인이 사과문에서 약속한 '대리 행위를 한 아이디의 삭제'와 '회장직 즉각 사퇴' 중 어느 약속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시사인에서 5부작으로 기획했던 20대 남자 현상에 나온 자료를 인용해 20대 남성 전체를 비하하는 듯한 페이스북 글을 게시하였는데요. 이에 대해 커뮤니티 및 유튜브 등의 반응은 '정의당이 그렇지, 이번에도 절대로 안 찍는다.', '젊은 여성표로만 정치하려는 생각인 듯', '20대 남성이 왜 페미니즘한테 적대적인지 한 번이라도 생각해 봤느냐', '국회의원이 될 사람이 어느 집단 자체와 벽을 치고 이야기하지 않겠다는 태도가 맞는 태도인가?', '생각이 너무 일차원적이고 어리다', '정동영 노인 무시 발언이랑 대상자들만 다를 뿐 심각한 발언 같은데'등으로 비판적이었습니다.

 

정의당 비례대표 경선 과정에서 본인을 20대, 여성, 해고노동자라고 소개하였는데요. 특히 '노조를 만들다 사직당했다'는 점을 거듭 경선에서 강조하며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니 해고가 아닌 권고사직으로 회사를 그만둔 것으로 확인되어 논란이 일었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SNS에 해직이라고 표현했지만, 이러한 논란이 불거지자 권고사직이라고 말을 바꿨습니다. 논란이 일자 정의당은 "게임업계에서는 권고사직이 사실상 해고"라며 해명했습니다.

 

 

 

 

최근 다양한 퍼포먼스를 하고 있는 류호정 님이지만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퍼포먼스의 목적이 무엇인지, 적절한지 등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다를 수 있으니 무조건적인 비판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