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금연 성공하는 방법, 금단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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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금연 성공하는 방법, 금단 현상

by 리아파파 2021.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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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리아파파입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는 흡연을 하시는데요. 제가 어릴 때부터 피셨는데, 아직까지도 피고 계십니다. 손주가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금연은 너무 힘든 것 같아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금연 성공하는 법과 몸의 변화를 찾아봤습니다.

 

 

 

성공 방법

1. 시작일 정하기

담배를 끊겠다고 결심하면 바로 금연 시작일을 정합니다. 금연 클리닉에서는 담배를 끊을 생각이 있다면 2주 이내에 금연 일자를 정하도록 권하는데요. 금연일을 정했다면 하루 전날 담배‧라이터‧재떨이 등 관련 물품을 모두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2. 의지 다지기

금연의 이유가 분명하지 않으면 금연 의지 역시 흐트러지고, 금연용 패치나 약물을 함께 사용하더라도 금연에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는데요.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왜 담배를 피우는지, 왜 금연에 성공해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찰해 본 뒤 의지를 다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커피, 탄산음료 피하기

흡연자들은 커피를 마시며 담배를 피우곤 하는데요. 카페인과 니코틴이 뇌에 해로운 시너지를 일으켜 더욱 큰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연을 결심했다면 커피나 탄산음료는 멀리하고 생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니코틴 배설을 촉진시킨다고 하네요.

 

 

 

금단 현상

1. 심리적 증상

강한 흡연 욕구와 함께 나타나는 짜증, 불안, 분노, 집중력 저하 등은 대표적인 금연 금단 증상입니다. 실제로 본격적인 금연을 시작하지 않더라도, 흡연자가 약 1~2시간만 흡연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이러한 금단 증상이 시작되는데요. 흡연자의 경우, 니코틴이 즐거움을 느끼는 뇌의 도파민 중추를 자극하여 의존성을 생기게 해 둔 상태이기 때문에, 니코틴 공급이 중단되면 즐거움을 쉽게 느낄 수 없고, 짜증이 나며, 불안하고, 신경이 과민해지는 것입니다.

 

 

2. 체중 증가

담배를 피우던 사람이 담배를 끊으면, 혀의 미각과 같은 몸의 미세한 기능들이 회복되면서 같은 음식도 더 맛있게 느끼게 되고, 니코틴의 금단 증상으로 인한 초조함이나 불안, 허전함을 먹는 것으로 보상하려는 심리 또한 생기면서, 간식이나 군것질이 늘어나게 되어 살이 찌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3. 기침, 가래

폐와 기관지의 이물질을 청소하는 '섬모'라는 구조들이 회복되면서 나타나는 신체의 자정 작용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증상인데요. 폐와 기관지 안에는 수많은 섬모들이 운동하며, 호흡기 내로 들어온 먼지, 세균, 이물질 등을 점액과 함께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하는데, 이것이 바로 가래입니다. 가래가 일정량 이상 생성되면 기침반사를 자극하게 되어,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입 밖으로 배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위 흡연자들을 보면 금연이 엄청 힘든 것 같더라고요. 버릇처럼 흡연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의 여러 방법이 있지만 결국에는 본인 의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나를 비롯해 내 주위 사람들을 위해 금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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